1-3 여성용 클럽으로 치면 편하고 스코어도 좋은데

2009. 10. 30. 21:17온라인 레슨

성별: 남

연령: 40대

구력: 10년 이상

실력: 80타대 후반

 

<질 문> 

아내와 같이 필드를 나가서 아내의 채로 골프를 치면 골프가 훨씬 쉽다는 느낌이 듭니다. 스코어도 확실히 좋고요. 제 클럽은 스틸 샤프트의 아이언과 SS강도의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Short다리에 허리가 긴 체형이라서 저에게는 여성의 클럽이 맞춤이라고 입버릇처럼 얘기를 하지만, 주변에서 아직 힘이 있을 때 강한 클럽으로 좀 더 골프를 즐기라는데 저는 아내와 클럽을 같이 쓰면서 뉴질랜드에서 골프 칠 때 가장 골프가 쉬운 것 같아서 매우 궁금합니다. 그냥 아내의 클럽으로 골프를 즐겨도 될런지요?

 

<답 변>

   남성용과 여성용 클럽의 차이

 

여성용이 정말 치기 편하지요. 길이가 짧아 편하고 플렉스(탄력)가 좋아 살짝만 쳐도 알아서 튕겨주고. 쉽고 편하니 불필요한 힘쓰지 않게 되어 스윙이 부드러워지고 그에 따라 당연히 방향성과 일관성이 높아져 스코어가 잘 나오게 되죠. 여성용을 잡았을 때 온 힘을 다해 치면 클럽에 뭔가 문제를 일으킬 것 같은 마음이 저절로 들어서 그렇게 유연해지지 않나 싶습니다. 

 

반면에, 스틸에 SS 플렉스 정도의 클럽을 들면 절로 힘이 들어갈 수 있겠죠. 힘쓰니 근육이 경직되고 그러니 아차 하면 스윙이 망가지기 쉽습니다. 방향 망가지고 거리 당연히 안 나고. 그러나 보니 힘이 더 들어가고 그러면 샷은 더 엉망이 되고. 이런 상황이라면 차라리 힘 안 쓰고 스코어 잘 내는 게 백번 낫겠죠? 골프야 치기 편하고 결과가 좋은 대로 치면 되는 거지, 여성용이면 어떻고 주니어용이면 어떤가요...

그런데, 여성용과 남성용에는 몇 가지 차이가 있지요. 크게, 길이와 플렉스인데... 여성용이 더 어울린다면 지금의 SS 플렉스는 고려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니면, 여성용으로 생각하고 유연하게 스윙하시든지. 또, 아무리 약한 남성이라도 그래도 남성인지라 여성용을 강하게 후려치다 보면 샤프트나 헤드에 무리가 가 손상됩니다.

 

하나 더, 여성용은 비거리가 짧아서 보통의 남성 홀에서 레귤라 온 하기가 버겁지요. 이쯤 되면, 고수와 중수의 차이를 느끼시지요? 여성용으로 남성 대회에서 성공했단 얘긴 들은 적이 없어도, 남성용으로 여성대회는 석권하지요.

클럽 길이가 짧아서 편하게 느껴진다면 Anthony Kim처럼 클럽을 짧게 잡고 치는 걸 한 번 시도해 보세요. 치기도 편할 뿐 아니라 스윙 스피드가 빨라져 거리가 더 나고 방향도 좋을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남성용이 따로 있는 이유가 있지요. 힘과 그에 따른 거리 그리고 방향성 등. 하면 할수록, 고수가 되어 갈수록 확연한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남성은 남성 클럽을 써야 남성다운 결과를 얻는다는 거죠. 기회 되면 피팅 한 번 하셔서 본인의 스윙에 적합한 클럽으로 본인에게 이상적인 스윙을 하신다면  그래도 남성용이 낫다는 걸 느끼시지 않을까... 

'온라인 레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 일직선 히팅  (0) 2009.11.19
2-2 들어올리는 스윙(배치기)  (0) 2009.11.18
2-1 헤드업  (0) 2009.11.16
1-2 볼이 너무 뜬다  (0) 2009.10.27
1-1 백스윙 톱이 하늘로 향할 때  (0) 2009.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