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의 차이: Jack Nicklaus vs Greg Norman

2009. 7. 17. 22:27Golf tip

많은 전문가들이 호주의 백상어 Greg Norman의 실력이 황금곰 Jack Nicklaus보다 결코 못하지 않다고 하는데, 메이저 대회 우승 캐리어에서는 18:2라는 현저한 차이를 보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를 분석한 최근의 한 연구에 의하면, 그 원인이 바로 스윙 리듬이라는군요.  

 

Jack이나 Greg 둘 다 스윙 부문에서야 나무랄 데가 없지만, 특히 Jack은 드라이버샷에서부터 퍼팅까지 똑같은 리듬으로 스윙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메이저 대회에서 박빙의 승부를 결정 지을 수 있는 중요한 고비에 엄청난 중압감이 쏟아지는 그런 상황에서도 Jack은 늘 똑같은 리듬으로 경기를 하여 자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 낸 거죠. 다시 말하자면, 리듬으로 골프계의 전설이 된 겁니다.

 

반면에, Greg은 환상적인 샷을 하다가도 중요한 시기에 이르면 심리적 압박감을 느끼는지 다소 리듬이 불안정했다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 중요한 고비에서 완벽한 샷을 하지 못하고 실수를 하여 우승을 놓치는 바람에 결과적으로 Jack과 비교가 안될만큼 우승 횟수가 적은 거죠.

 

기술적으로 나무랄데 없는 완벽한 선수들에게도 리듬이 이렇게 엄청나게 큰 차이의 결과를 가져온다니, 리듬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지 않을 수가 없네요. 이럴 정도로 골프에 있어서 리듬은 아주 중요합니다. 자신에게 이상적인 리듬을 찾아서 어떤 상황에서도 늘 일정한 리듬으로 스윙해야 Good s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