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스윙: 스윙 비결 트랜지션

2009. 8. 2. 20:33골프 중급

프로들의 스윙은 유연하고 아주 매끄러운데 그 비결이 뭘까요? 바로 트랜지션입니다. 트랜지션(Transition)이란 백스윙과 다운스윙 사이에 체중을 이동함으로써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으로 전환하는 동작입니다. 이 동작은 아주 단순하지만 스윙을 유연하고 파워풀하게 하며 리듬을 유지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스윙 비결이죠.

 

이 동작은 백스윙 시 뒤로 옮겨진 체중을 톱에 이를 무렵 목표 쪽으로 이동해주는 것인데, 백스윙 톱에서 멈출 무렵 체중을 왼발로 옮겨주면 됩니다. 이렇게 체중을 이동하면서 다운스윙을 시작하는 건데.. 간단하지요?

 

 

프로들의 스윙을 슬로우 모션으로 보면, 백스윙 톱에서 쉬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자세히 보면 쉬는 게 아니라 목표 쪽으로 체중을 이동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트랜지션이죠. 이 체중이동이 지렛대 역할을 하여 축적한 힘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백스윙과 포워드 스윙을 자연스럽게 연결함으로써 스윙이 매끄럽고 유연해지며 일정한 리듬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죠.

 

많은 아마추어들이 하지 않는 동작이 바로 트랜지션입니다. 결코 어려운 동작이 아니지만 안 하기 때문에, 손과 팔 혹은 오른 어깨로 다운스윙을 시작함으로써 다운스윙 초기부터 잘못되어 전체적인 스윙이 유연하거나 힘차지 못하게 되는 거죠. 이런 다운스윙은 엎어치기 같은 전형적인 스윙 문제를 유발하여 슬라이스나 풀샷을 쳐 거리도 나지 않고 방향도 엉망이 됩니다.  

 

흔히 다운스윙할 때 왼발로 브레이크나 스펀지를 밟는 동작으로 치라 그러죠?  그 게 바로 이 트랜지션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골프 연습 방법의「Step drill: 다운스윙 연습법」을 통해 자연스러운 트랜지션을 익혀 부드럽고 파워풀한 스윙을 완성하세요. 트랜지션 없는 다운스윙은 단팥 없는 찐빵입니다.